휴머노이드 정의 특징 용도
2024년 갓생살기로 뉴스레터읽다가 본 새로운 단어 [휴머노이드]
알아두면 좋을것 같아서 정리해본다.
<휴머노이드의 정의>
Human + oid 인간의 형태를 한 것 : 인간형 로봇을 지칭하는 단어
나무위키를 찾아보니 생각보다 오래전에 만들어진 단어였다. 무려 1867년! (나는 오늘 처음 봤는데요..??)
본디 예전에는 인간을 닮은 생명체 (동물/외계인) 등을 모두 휴머노이드라고 칭했는데 현재는 인간형 로봇에 거의 한정되어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.
<휴머노이드의 특징>
일반적인 바퀴식 로봇들은 튼튼한 바디에 중요한 몇몇 기능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제작과 유지보수가 가능하다.
반면, 휴머노이드는 인간처럼 직립보행을 해야하고 팔꿈치 허리 무릎 등 많은 관절부위가 정밀하게 조립되어야할 뿐만 아니라 튼튼한 바디가 아니기 때문에 강도높은 작업을 수행할 수 없어서 실용적이지 못하다.
<휴머노이드의 용도>
실용적이지 않은 용도라 개발되고 있지 않고 있다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에 재난재해용으로 각광받고 있다.
사람만 할 수 있는 일인데 사람이 들어갈 수 없는 환경에서 휴머노이드를 투입하게 되었다
<나의 개인적인 견해>
휴머노이드는 용어만 생소했지, 사실 예전부터 잘 알고 있었던 영화 [아이로봇]에 나오는 로봇이었다.
휴머노이드가 인간과 똑같이 개발되면 인간이 설자리가 없어지는게 아닐까라는 걱정도 될것 같긴 하지만 휴머노이드는 인간처럼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.
그래도 인간이 목숨을 걸어야할 수 있거나, 물리적으로 할 수 없는 일들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휴머노이드의 연구는 꼭 필요해보인다.
휴머노이드 연구말고 인간의 신체적인 한계를 도와줄 수 있는 서브로봇제품? 연구는 많이 안되나?
예를들면 아이언맨슈트같은..? 다음에 그런게 있나 한번 찾아봐야겠다.
오늘의 공부는 여기까지!